4호선 상행 30여분 지연…전장연, 삼각지역서 시위 재개

입력 2023-01-20 17:34   수정 2023-01-20 17:35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20일 지하철 4호선 삼각지역에서 지하철 탑승 시위를 재개해 열차 운행이 약 30분 지연됐다.

전장연 활동가 300여명은 이날 오후 2시부터 삼각지역 승강장에서 '오이도역 리프트 추락 참사 22주기' 관련 집회를 한 뒤 지하철 탑승 시위에 돌입했다.

서울교통공사(공사)와 경찰은 숙대입구역 방향 1-1 승강장부터 4-4 승강장까지 일렬로 저지선을 만들어 이들의 탑승을 막았다. 하지만 그사이를 비집고 들어간 박경석 대표가 역에 도착한 열차의 출입문이 열리자마자 휠체어에서 내린 뒤 엎드려 버티면서 상행선 열차 운행이 오후 3시54분께부터 약 30분간 멈췄다.

공사와 경찰 측은 박 대표를 휠체어에 다시 태워 끌어내고서 오후 4시21분께부터 운행을 재개했다. 이후 오후 4시23분부터는 상행선 열차가 삼각지역을 무정차 통과하고 있다.

공사는 신용산역 2번 출구, 삼각지역 1번 출구, 숙대입구역 5번 출구에 대체 버스를 마련해 승객들을 안내하고 있다.

앞서 전장연은 이날 오전 9시부터 4호선 서울역 승강장에서 오이도역 리프트 추락 참사 22주기를 맞아 집회를 개최했다. 이어 활동가 30여명이 오전 10시20분께부터 숙대입구방향 4-4 승강장에서 16차례 지하철을 타려 했으나 공사 관계자들이 막아섰다.

이 과정에서 전장연 활동가와 공사 관계자 간 실랑이가 벌어졌다.

전장연은 서울역 외에도 오전 8시 오이도역, 오전 10시 용산역에서 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요구하는 선전전을 펼쳤다.

박경석 전장연 대표는 오전 10시40분께 용산역에서 귀성객들에게 명절 인사를 하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 면담을 요청하기도 했으나 불발됐다.

이날 지하철 탑승 시위는 오세훈 서울시장과 전장연의 면담이 불발된 데 따른 것이다. 전날 오 시장과 장애인 단체 간 비공개 합동 면담이 예정돼 있었으나 전장연이 단독 면담을 요구하며 불참해 취소됐다. 전장연은 이날 성명을 내 면담 불발에 유감을 표하고 "오 시장께 사회적 합의를 위한 공개 대화 자리를 제안한다"고 밝혔다.

조아라 한경닷컴 기자 rrang1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